아침 출근 길에 들은 라디오에서 아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주는 것을 들었습니다.
저희 주민등록증 많이 잃어 버리잖아요???
아니... 신용카드, 체크카드,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오랜만에 친구 만난 다음날 없고, 회사에서 회식 한 다음날 없고...
지갑은 없어지라고 만들어 놓은 상품인가 봅니다.
신용카든. 없어지면 돈 안쓰게 되서 좋고,
체크카드. 없어지면 돈 안쓰게 되서 좋고,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은 없어지면 굉장히 불편하죠.
최근에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을 경우 재발급 전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을 주운 신 분이 동사무소에 맡겼을 경우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분실 신고의 경우 기존에 블로그로 글을 남기신 분들이 많으실 테니
따로 기록하지 않고 재발급 전 확인하는 방법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후 동사무소에 수수료 5000원을 내고 재발급 신청 후 10일 후에 재발급 신청한 주민등록증이 발부됩니다. 하지만 현재 절차상으로는 재발급 신청 후 기존 잃어버린 주민등록 번호가 집으로 돌아 올수 있습니다.
이런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국가적으로 주민등록분실 및 재발급 프로세스를 개편하였습니다.
개편 내용.
- 기존 : 주민등록증 분실시 주민등록증 행방을 찾을수 없음.
- 변경 후 : 주민등록증 분실 후 취득한 누군가가 동사무소에 맡기게 되면 해당 주민등록증이 맡겨졌다고 민원24에서 확인 가능함.
그럼 민원24에서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을 누군가가 동사무소에 맡겼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해당 기능을 활성화를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아직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지 않아 기능이 활성화가 안되었습니다.)
기능 활성화 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www.gov.kr 로 접속 후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합니다.
2.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 를 검색합니다.
3. 아래 이미지 처럼 "생활정보 동의정보를 확인하세요 -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가장 아랫쪽의 "분실 주민드록증 조회" 를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 최상위에서 모두 선택을 하였습니다.)
5. "분실 주민등록증 조회" 를 재 검색 후 아래 이미지의 text가 활성화 되면 클릭합니다.
(저의 경우 아직 기능이 활성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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